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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Blender) 설명과 작업환경 설정방법

잠가JamGa 2024. 7. 3. 09:40

 

블렌더(Blender) 설명과 작업환경 설정방법

 

블렌더를 사용하는 데 있어 블렌더의 설명과 작업환경 설정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업 설정을 하는 이유는 성능 최적화와 다양하게 제공되는 편의기능을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기본 설정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렌더(Blender)란?

블렌더(Blender)는 오픈 소스 3D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입니다. 주로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시각 효과, 게임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블렌더는 사용자가 비디오 편집, 스컬프팅, 텍스처링, 파티클 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여 창의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모든 주요 운영 체제(Windows, macOS, Linux)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많은 예술가, 디자이너, 개발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블렌더는 열린 개발과 커뮤니티 참여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다양한 플러그인과 애드온을 통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블렌더는 기본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면이 있지만, 사용자가 익숙해지면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툴 셋을 제공합니다.

 

 

블렌더(Blender) 기본 설정

1. 왼쪽 상단에 Edit에서 Preferences를 클릭합니다. 단축키 사용을 원하시는 분은 Ctrl + ,를 누르시면 됩니다.

2. 블렌더 설정(Blender Preferences)창이 뜹니다. 창에서 Interface(인터페이스)를 클릭하시고 Translation(번역)에서 원하시는 언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언어선택을 다 하셨다면 다시 블렌더 설정(Blender Preferences)창을 띄운 후 System(시스템)을 클릭합니다. Cycles Render Devices(사이클 렌더 장치)에서 OptiX를 선택하시고 사용 중인 그래픽 카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OptiX가 CUDA보다 렌더링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설정하는 것입니다.

4. System(시스템) 선택을 하셨다면 다시 블렌더 설정(Blender Preferences)창을 띄운 후 Save&Load(저장)에서 Auto-Save(자동 저장)를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블렌더(Blander)의 기본 설정입니다.

 

 

블렌더(Blender)  작업 창 구분

1. 3D Viewport (빨간색 테두리)

사용자가 3차원 객체를 모델링하고 편집할 수 있는 창이나 화면을 의미합니다. 이 창은 사용자가 3D 공간에서 객체를 조작하고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메인 작업 창으로서 3D Viewport를 사용하여 모델링, 텍스처링,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Viewport는 사용자가 3D 환경에서 작업을 직관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2. Outliner (노란색 테두리)

장면이나 프로젝트의 구조를 계층적으로 표시하는 창이나 패널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장면에 있는 객체들의 계층 구조를 시각적으로 관리하고 조정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Outliner를 사용하여 씬에 있는 객체들을 선택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Outliner는 프로젝트 관리와 작업 흐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복잡한 장면에서 객체들 간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3. Properties (초록색 테두리)

주로 사용자가 선택한 객체나 요소의 속성을 표시하고 조정할 수 있는 창이나 패널을 말합니다. 이는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사용자가 선택한 객체의 다양한 속성을 설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는 선택한 객체의 위치, 회전, 크기 등의 변환 속성을 Properties 패널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텍스트 편집기에서는 선택한 텍스트의 글꼴, 크기, 색상 등의 속성을 Properties 창을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Properties 창은 사용자가 작업하는 요소의 상세한 조정을 가능하게 하여, 작업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블렌더(Blender) 설명과 작업환경 설정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면서 설정이 끝난 후에는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선호에 따라 몇 가지 추가적인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페이스의 색상 스키마 변경이나 기본 단축키를 사용자 스타일에 맞게 조정하는 등의 작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내용은 앞으로 하나씩 포스팅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